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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 분야 독서

[마지막 몰입] 읽은 후 내용 정리 1

by qawsed1 2022. 11. 6.
  • 어떤 목표을 이루려고 고군분투하는 중이라면 먼저 '어디에 한계가 있는가?'를 질문해야 한다. 이것이 한계를 뛰어넘는 첫 번째 비결이다 ->문제인식, 자기객관화, 메타인지
  • 마인드셋이나 동기, 방법의 한계를 경험하고있을것이다. 즉 개인적 결점이나 당신의 능력 부족으로 실패한게 아니라는 뜻. 우리의 한계는 정해져 있지 않다. 우리는 언제라도 그 한계를 통제하고 극복할 수 있다.
  • 저자는 어릴 적 어머니로부터 무엇이든 할 수 있고 능력 있으며 최고가 될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한다. 마음속 깊이 자리한 그 믿음 덕분에 꿈도 꾸지 못했던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고 한다.
  • 목적. 그것이 중요한 이유. 예를들어 나를 지키고, 내 가족을 지키고, 나를 더 성장시키기 위해 공부, 운동을 한다. 즉 목적이 불편함보다 먼저다.
  • 학습 방법의 학습은 다른 모든 기술과 능력을 가능하게 해줄 궁극의 초능력으로서 이 책의 목표는 그 비결을 당신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제1장 슈퍼히어로 이전의 삶에서 깨닫지 못한 것들
  • 마인드셋, 동기, 방법이 핵심이다.
  • 마인드셋의 한계: 자신의 능력, 자격, 가능성, 즉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 약하다.
  • 동기의 한계: 생각득 행동으로 옮기는 추진력, 목적의식, 에너지가 부족하다.
  • 방법의 한계: 원하는 결과를 내기에 효과적이지 않은 방법을 배웠고 그에 따라 행동하고 있다.
제2장 습관을 나쁘게 길들이는 디지털 빌런의 등장
  • "질문이 생길 때마다 기술에 의존한다면 자신의 지식과 지능에 대한 인식에 혼란을 줄 수 있다. 그런 의존은 과도한 자신감 또는 잘못된 의사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
  • 영웅의 이야기에서는 악당이 영웅을 필요로 하는 만큼 영웅도 악당을 필요로 한다. 시련과 경쟁자들의 방해는 영웅을 성장시키고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호적수는 우리가 해결해야 하는 개인적 약점에 주목하게 해주는 존재이며 기회는 거기서 생긴다."
제3장 '나는 할 수 없어'라는 생각의 함정
  • 뇌는 행동과 환경에 따라 형성되고 변화될 수 있다. 우리의 뇌는 주변 환경과 우리의 요구에 맞춰 지금도 변화하고 있다 - 신경가소성
  • 뇌가소성은 당신의 학습 또는 삶이 정해져 있지 않다고 말한다. 뇌를 최적화 하고 재구성 한다면 당신은 무엇이든 될 수 있으며 무엇이든 할 수 있다.
  • 뇌에는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설치할까? 내가 가장 좋아하는 방법 한 가지는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것이다. 바로 독서다.
제4장 짧은 시간 안에 원하는 것을 얻는법
  • 책을 읽으며 당신의 머릿속에는 그림이 그려지고 이미 알고 있는 내용과 배우고 있는 내용이 연결된다. 그런 다음 당신은 이런 지식으로 현재 삶이 어떻게 변화할지, 지식을 어떻게 사용할지 상상한다. 이런 과정은 당신의 뇌가소성을 촉진시킨다.
  • FASTER 기법
  • Forget: 학습할 내용 외의 것들은 잊어라. 잊어야 할 것은 세 가지다. 첫째, 이미 아는 것들이다. 새로운 내용을 배울 때 우리는 그 주제를 실제보다 많이 알고 있다고 가정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런 생각은 새로운 정보를 흡수하는 것을 방해한다. 현재의 제한적 인식을 뛰어넘어 학습하려면 '초심자의 마음'으로 접근해야한다. 우리의 정신은 열려있을때만 작동한다. 둘째, 긴급하거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다. 일반적인 믿음과 달리 뇌는 멀티테스킹을 하지 않는다. 셋째, 자신의 한계다. 기억력이 좋지 않다거나 학습속도가 느리다는 등 당신이 자신에 대해 믿고 있는 선입견을 잊어라. 자기 대화가 계속 긍정적일 수 있게 최선을 다하도록 하라. 기억하라. 자신의 한계를 자꾸 생각하면 한계는 유지될 것이다. 당신의 능력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무엇이든 배울 수 있다.
  • Act: 능동적으로 행동하라. 핵심 아이디어에 형광펜으로 밑줄을 긋는 것도 추천한다. 물론 어둠속에서 빛이 날 만큼 너무 많은 밑줄을 긋지는 마라. 전부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아무것도 중요하지 않게 된다.
  • State: 상태를 확인하라. 배우려는 내용에서 무엇을 얻고 새로운 지식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기대하라. 억하라. 모든 학습은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의식적으로 기쁘고 즐겁고 호기심 가득한 상태를 유지하라.
  • Teach: 배운 것을 가르쳐보라. 다른 사람에게 그 정보를 가르치겠다는 생각으로 배워야 한다. 자신이 배운 내용을 알려줘야 한다고 생각하면 말로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그 주제를 공부할 것이다.그렇게 더 깊이있게 학습한 후 다른 사람을 가르치며 또 한 번 학습하게 되므로 두 번 학습하게 된다.
  • Enter: 일정표에 기입하라. 개인적 성과를 높일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강력한 도구는 무엇일까? 일정표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일정으로 적어두지 않는 일이 있다. 바로 개인적 성장과 발전이다. 일정에 없다면 해낼 가능성도 적다.
  • Review: 복습하라. 망각곡선의 영향을 줄일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학습한 내용을 일정 간격을 두고 반복해서 회상해보는 것이다.
  • 한계가 없고 무엇이든 가능한 삶은 선택이며(조건이 아닌) 그 선택은 전적으로 당신의 몫이다.
  • 사실 우리는 적절한 질문이 아니라 쓸모없는 질문, 더 나쁘게는 힘이 빠지는 질문을 한다. 왜 나는 똑똑하지 못할까? 왜 나는 부족할까? 우리는 그런 부정적인 질문들을 하고 그 질문들은 그에 상응하는 증거를 답으로 제공한다.
  • 우리는 하루에 수만 가지의 생각을 하지만 다른 질문들 보다 더 자주 하는 한두 가지 지배적인 질문있다. 이 질문들은 주의력을 특정 방향으로 집중시키며 우리의 감정, 나아가 삶의 방식을 정해주기도 한다. (나의 지배적 질문 - 어떻게 하면 나를 더 발전시키고 더 성장시킬 수 있을까?)
  • 배운 것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왜 이것을 활용해야만 하는가? 언제 이것을 활용할 것인가?

내용 출처 - 마지막몰입: 나를 넘어서는 힘